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이야기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의 의미, 적용 방법, 특징과 중요성

by 지미챗 2023. 9. 1.

1.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의 의미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이란, 글의 의미(Meaning)와 맥락(Context)에 초점을 두고 학습자를 가르치는 언어 교수법입니다. 학습자들은 글이 전달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를 익히게 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주고, 더불어 학습자가 언어 학습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어휘나 문법처럼 글의 세부적인 요소부터 가르치는 것이 아닌, 전체적인 글의 의미부터 학습하는 'Top-down'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의 적용 방법

 우리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을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일단 대한민국의 언어 환경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대한민국은 영어를 모국어로 쓰는 나라가 아닙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집이나 학교에서 영어를 학습(Learn)할 수 있을 뿐,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Use)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언어 실력을 높이려면 그 언어에 꾸준히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영어 실력을 높이고 싶다면, 영어로 쓰인 글을 많이 읽어야 하고 계속 영어로 대화해야 합니다. 영어를 자주 경험하거나 사용해야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대한민국의 영어 교육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외부적인 요소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말하는 외부적인 요소에는 수업 시간, 학습자 수, 학습 환경, 사회적 인식 등이 포함됩니다. 아무리 훌륭한 수업 방식을 도입하더라도, 외부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학습 효과는 높지 않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부모들은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에 들어가기를 원하고, 학생들은 대학수학능력시험(Korean SAT)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합니다. 대한민국의 학생들은 영어만 공부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국어, 수학, 과학, 사회, 역사 등 다양한 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청소년들이 영어를 공부할 시간은 조금밖에 없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것을 공부해야 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언어를 익히기에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공부할 시간이 부족한 대한민국의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학습자가 처한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후,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고안해야 합니다. 교사들은 제한적인 상황 속에서도 학습자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책을 읽고 있는 아이들

3. 총체적 언어 접근법(Whole Language Approach)의 특징과 중요성

 그렇다면, 대한민국처럼 영어를 모국어로 삼지 않는 나라에서는 어떻게 영어를 공부해야 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추천하자면, 저는 '다독(Extensive Reading)''쓰기(Writing)'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많은 영어책을 읽고 영어로 글을 써보면서 영어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영어에 많이 노출되고 영어를 많이 사용할수록 우리의 영어 실력은 향상될 것입니다. 의미를 이해(Understand)하고 생성(Produce)하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대한민국 사람들도 효과적으로 영어를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따르면, 학습자는 글의 의미와 맥락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목표 언어(Target Language)를 익힐 수 있습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은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이나 지식을 수업에 활용하거나, 과거에 배운 것을 목표 언어로 표현해 보도록 독려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대한민국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교사라면, 학습자가 영어를 이해하고 영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학습자가 의미를 이해하고 생성하는 과정을 반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잘 활용한다면, 대한민국에서도 영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을 것입니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으로 영어를 가르치거나 공부할 때 주의할 점은, 어휘나 문법 등 세부적인 요소를 등한시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서는 글의 전체적인 의미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할 때에는 어휘와 문법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학습자가 글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가르치고, 그와 동시에 글의 어휘와 문법 등 세부적인 요소들도 수업에서 함께 다루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