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이야기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법, 영어 동화책 공부법 4가지, 주의해야 할 점

by 지미챗 2023. 9. 1.

1. 효과적인 영어 공부 방법

 대한민국은 영어를 모국어로 쓰지 않는 나라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영어를 가르치거나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책(Books)'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영어로 쓰인 많은 책을 읽는 과정에서, 우리는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영어책을 읽으면서 영어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로 쓰인 신문이나 동화책을 읽기도 하고, 영어 잡지를 구독하거나 영어 인터넷 신문을 읽기도 합니다.

 책을 읽으며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학습자가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공부할 수 있고, 책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의 수준이나 학습 능력에 적합한 책을 선정할 수도 있고, 책의 내용을 가공해서 교육용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책에는 문학(Fiction), 비문학(Non-fiction), 전문 서적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학습자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종류의 책을 선택해서 즐겁게 공부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주는 할머니

2. 영어 동화책 공부법 4가지

 독서를 통한 영어 공부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은,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영어 동화책 공부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미 많은 아이들이 영어 동화책으로 공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수많은 부모들은 동화책으로 자신의 자녀에게 영어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우리가 교사라면, 영어 동화책으로 아이들에게 어떻게 영어를 가르칠 수 있을까요? 영어 동화책으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여러분들께 소개합니다.

 

 1) '전신 반응 학습법(TPR, Total Physical Response)'을 활용한 어휘 학습

  '전신 반응 학습법(TPR, Total Physical Response)'은 특정 어휘나 문장의 의미를 직접 몸으로 표현해 보는 학습법입니다. 전신 반응 학습법은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습법입니다. 어린아이들은 몸을 움직이는 활동을 통해서 학습에 흥미를 느낍니다. 또한, 몸을 움직이는 과정에서 아이들은 건강해지고, 높은 지능과 사고력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독서는 정신적(Mental)인 활동이고, 정적(Static)인 활동입니다. 교사들은 독서와 신체적 활동을 혼합함으로써 아이들에게 흥미와 즐거움을 제공하고, 아이들은 높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 동화책에는 여러 가지 어휘가 등장합니다. 책을 읽기 전에 중요 어휘들을 미리 선정하고, 각각의 어휘가 어떤 의미인지를 학습자에게 가르칩니다. 이후, 교사는 학습자에게 각 어휘의 의미를 몸으로 표현해 보라고 요청합니다. 3~4명의 학습자를 묶어서 몇 개의 그룹을 만든 후, 퀴즈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단어를 보여주고, 단어의 의미를 몸으로 제일 잘 표현한 그룹에게 점수를 부여합니다. 또한, 각 그룹 내의 학습자 한 명에게만 단어를 알려준 후, 그 의미를 그룹 내의 다른 학습자들에게 행동으로 알려주도록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전신 반응 학습법을 활용한다면 매우 다양한 유형의 어휘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상상과 경험 이야기하기

  책을 읽기 전, 교사들은 책의 내용과 관련된 그림이나 인물 사진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줍니다.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 각자 상상하게 한 후, 상상한 내용을 글이나 그림으로 그려보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과거 경험에 대해서 학습자들에게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들에게 특정 이미지나 영상을 보여준 후, 그것과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도록 그들에게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는 자신이 상상한 내용이나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수업에 흥미를 느낍니다. 또한, 뒤에 어어질 독서 활동에 몰입할 수 있게 됩니다. 상상과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은 책을 읽은 후에 해도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학습자들이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기회를 마련해 주는 것입니다.

 

 3) 이어질 이야기 예상하기

  책을 읽은 후, 교사는 학습자들과 책의 결말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나아가, 결말 뒤에는 어떤 이야기가 펼쳐질지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눕니다. 책에 없는 내용을 상상해 보거나 예상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은 사고력, 상상력, 논리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은 이야기를 예상하면서 수업에 더욱 몰입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예상하는 내용을 영어로 직접 말하거나 글로 쓸 수도 있고, 그림을 그려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예상한 내용을 다른 학습자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연스럽게 영어를 익힐 수 있고, 영어 학습에 큰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4) 집단 토론(Group Discussion)

  3~4명의 학습자를 묶어서 몇 개의 그룹을 만들고, 그룹끼리 특정 주제에 관해서 토론을 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들은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력(Critical Thinking Power)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의견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방법도 익힐 수 있고,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습관도 기를 수 있습니다. 집단 토론 방법은 학습자들이 타인과 영어로 소통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주의해야 할 점

 지금까지 동화책으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위에 제시된 네 가지 방법들 모두 효과적인 학습법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학습 목적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선택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세상에 제일 좋은 영어 공부법은 없습니다. 유일한 정답도 없습니다. 주어진 상황과 여건에 따라서 제일 적합한 공부법을 찾아야 합니다. 위의 네 가지 방법들이 여러분의 수업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영어 동화책으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것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오늘 살펴본 네 가지 방법들을 직접 수업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