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이야기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의 의미, 여러 가지 종류, 그리고 중요성

by 지미챗 2023. 9. 1.

1.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의 의미

 '평가(Evaluation)'란, 사물의 가치나 수준을 결정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일정한 기준을 바탕으로 사물의 장점(Merit), 중요성(Worth), 의미(Meaning) 등을 점검한 후, 그 사물의 가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평가(Evaluation)'입니다. 교육 분야에서도 평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란, 학습자가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땠는지 등을 측정하는 과정입니다. 교육 평가를 통해서 우리는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 점검할 수 있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육 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평가를 통해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한 점을 보완할 수도 있고, 오류를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 과정에서 평가는 필수적이며,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평가를 수행해야만 합니다.

 

2.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의 여러 가지 종류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주로 교육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수행됩니다. 하지만 평가의 목적과 기능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교육 평가는 프로그램 시작 전이나 프로그램 진행 중에 수행되기도 합니다. 학습자의 현재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치러지기도 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치러지기도 합니다. 교육 평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규준참조평가(Norm-referenced Evaluation)

  학습자의 수준을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해서 평가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학습자들 간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함으로써 각 학습자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평가합니다. 각 학습자가 얻은 평가 점수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점수가 다른 학습자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높은지, 그 상대적인 위치가 중요합니다.

 

 2) 준거참조평가(Criterion-referenced Evaluation)

  '준거(Criterion)'란,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기준을 의미합니다. 즉, 사전에 정해진 기준을 학습자가 성취했는지 평가하는 방식이 바로 준거참조평가입니다. 준거참조평가에서는 학습자들의 평가 점수를 서로 비교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학습자가 정해진 기준이나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합니다.

 

 3) 진단평가(Diagnostic Evaluation)

  교육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기 위해 수행하는 평가입니다.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나 배경 지식을 평가한 후,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에게 무엇을 가르칠지 결정합니다.

 

 4)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학습자의 성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평가입니다. 형성평가를 통해서 교사는 학습자가 교육 프로그램을 잘 따라오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형성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에서 수정할 내용은 없는지, 추가로 가르쳐야 할 내용은 없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교육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에 치러지는 평가입니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땠는지, 학습자가 학습 목표를 달성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총괄평가의 결과는 또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유용한 자료로 쓰입니다.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

3.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의 중요성

 교육 평가(Educational Evaluation)는 단순히 학습자의 수준을 측정하는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 평가는 교육 프로그램 자체의 수준과 질(quality)을 평가하고, 프로그램 내에 부족한 점이 있는지 탐색하는 과정입니다. 교육 프로그램을 꼼꼼하고 완벽하게 개발했다고 하더라도, 예상치 못한 오류는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기대했던 것보다 학습 효과가 낮을 수도 있고, 학습자들이 느끼는 불편함이나 불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교육 평가는 '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입니다. 교육 평가를 통해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