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이야기

현대 교육의 특징, 미래 사회의 교육 패러다임과 특징

by 지미챗 2023. 9. 1.

1. 현대 교육의 특징

 세월이 흐르면서 정보통신기술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고, 현대인들의 의식 수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육 방법이 중요해졌고, 첨단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학습 방식도 만들어졌습니다.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흥미로운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고, 학습자가 편하게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도 개발되었습니다. 반면, 교사가 일방적으로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수하던 교육 방식은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낮은 학습 효과를 보이거나, 불필요한 절차를 포함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없어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흐름은 가속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는 소년

2. 미래 사회의 교육 패러다임과 특징

 과연 앞으로 교육 분야는 어떤 변화를 맞이할까요? 과거와 현재의 교육 패러다임을 간단히 살펴보고, 미래의 교육은 어떤 모습일지 예상해 보겠습니다.

 

 1) 맞춤형 교육(Individualized Education)

  현재의 교육 프로그램은 다소 획일적(Uniform)이고,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똑같은 나이에 학교에 입학해서 똑같은 내용을 공부합니다. 하지만 같은 나이의 학습자가 똑같은 것을 배워야 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적성은 각기 다르고, 사람이 가지고 있는 학습 능력도 각기 다르기 때문입니다. 학습자는 자신의 적성에 맞는 교과목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학습자는 각기 다른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으므로, 교사는 각 학습자에게 맞는 공부 속도와 분량을 학습자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미래에는 이러한 문제점들이 해결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학습자는 '맞춤형 교육(Individualized Education)'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첨단 기술이 발전하면서, 맞춤형 교육은 더욱 빠르게 발전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AI, Artificial Intelligence)은 학습자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보조 교사가 되어줄 것입니다. 빅데이터(Big Data) 기술은 학습자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에 매우 유용한 수단이 될 것입니다. 교육은 점점 더 개인화(Personalized)될 것이고, 각 개인은 자신이 원하는 내용을 선택해서 학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지식 습득(Knowledge Acquisition)

  과거에 학습자는 책(Books)과 교사(Teachers)를 통해서 지식을 얻었습니다. 그 외에는 지식을 얻을 방법이 없었습니다. 학교에서 교사는 전문가였고, 학습자는 교사의 권위에 도전할 수 없었습니다. 교과서에 적힌 내용은 모두 정확한 정보였고, 학습자는 교과서에 적힌 내용을 전부 암기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다릅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을 통해서 쉽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누구든 쉽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되었고, 자신이 가진 정보를 남들과 쉽게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다면, 그 누구든 전문가가 될 수도 있고 학습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미래 교육의 역할은, 단순히 학습자에게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미래 교육은 학습자의 '지능(Intelligence)'을 길러주는 쪽으로 발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능은 생각하는 힘을 의미합니다. 또한, 지능은 기존의 지식을 활용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거나 사물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뜻합니다. 미래 사회에서 인간의 지능은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미래의 교육은 인간의 지능을 발달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3) 체험을 통한 학습 (Learning by Doing)

  과거에 사람들은 지식을 최대한 많이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과거에는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교육의 목표였습니다. 학습자는 책을 읽으며 책의 내용을 암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에는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학습자는 교사가 시키는 대로 지식을 암기할 뿐, 암기한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학습자는 많은 지식을 배우고 공부했지만, 지식을 사용하는 방법(How to Use)에 대해서는 배우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실용적인(Practical) 지식이 중요해졌습니다. 학습자는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의 학습자들은 자신이 배운 지식이 이 세계에 적용되는 방식을 직접 눈으로 보거나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학습자는 학습에 더욱 몰입할 수 있게 되었고, 학습(Learning)과 교육(Education)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미래에는 '체험을 통한 학습(Learning by Doing)'이 크게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 미래 사회에서 사람들은 무언가를 직접 만들거나, 참여하거나, 보거나, 느끼면서 지식을 습득하리라 생각합니다. 나아가, 학습자는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실생활에 다시 적용해 보면서 더 많은 것을 학습하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실용적인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야말로, 유의미한 학습이라 생각합니다. 미래에 학습자는 책과 그림을 보면서 지식을 습득하지 않을 것입니다. 학습자는 새로운 것을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면서 실용적인 지식을 쌓을 것입니다.

 

3. 마무리

 지금까지 미래 교육의 모습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앞으로 교육 분야가 어떻게 변할지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는 확실합니다. 미래에는 학습자 중심(Learner-centered)의 교육이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또한, 교사는 학습자의 지능(Intelligence)을 강화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더불어, 학습자는 새로운 것을 체험하고 경험하면서 실용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교육 분야는 앞으로도 꾸준히 변화할 것이고, 그 과정에서 인류의 발전에 크게 공헌할 것이라 믿습니다.